티스토리 뷰

반응형

연금 투자는 초장기간 투자이기 때문에 복리 효과를 노린다면, 노후자금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배당주가 좋은 투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손쉽게 매매가 가능한 배당주 상장지수펀드(ETF) 중심으로 투자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배장주 ETF 중 3개월 수익률 상위 배당주인  TIGER MKF 배당귀족 ETF(4459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 TIGER MKF 배당귀족 EFT
    - 간략소개 
    - 업종비중
    - 상위10종목
● 투자포인트

 

 

 

 

 

TIGER MKF 배당귀족 ETF(445910)

 

 

 

 

● 간략소개

TIGER MKF배당귀족 ETF는 매일경제신문과 FnGuide가 공동 개발한 지수입니다. 10년 연속으로 주당 배당금이 증가했거나 유지된 종목들 중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지수입니다. 해당 지수는 2022년 10월 중순에 상장된 지수로서 2023년 9월 11일 현재 기준으로 약 11개월 된 지수입니다. 곧 상장한지 1년이 되어가는 지수입니다. 1년동안 시총이 210억정도이고 20일 평균 거래량도 7,352주로 나쁘지는 않은 수치입니다. 대형 개별주식에 비교하면 매우 적은 거래량이긴하지만 신생 펀드이기도 하고 배당ETF로서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거래량도, 관심도도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23.09.08 기준)

  • 운용보수 : 연 0.200%
  • 20일 평균 거래량 / 거래대금 : 7,352주 / 88백만원
  • 시가총액 : 201억원 
  • 상장일 :2022년 10월 18일
  • 운용회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업종비중

 

ETF 구성 업종은 주로 산업재, 정보기술, 필수소비재 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산업재의 비중은 21.36%로 다른 산업들에 비해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기업의 특성상 산업재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정보기술 분야도 성장 산업으로서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인 분야기이 때문에 정보기술 분야도 18.75%로 2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필수소비재가 18.67%, 자유소비재가 17.27%로 정보기술에 이어 세, 네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수를 위한 소비재 기업들이 아무래도 배당성향이 높은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들이 조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정보기술, 필수소비재, 자유소비재는 비중 차이가 크지 않아 앞으로의 해당분야의 기업들의 배당정책, 성향에 따라 업종비중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상위10종목

 

상위 10종목에는 앞도적으로 높은 비중의 개별종목은 없습니다. 가장 비중이 높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6.38%, 삼양식품이 5.02%, 한국콜마가 4.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네셔널은 포스코그룹의 상사이나, 최근에는 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2년까지 시가배당률 4% 정도 수준을 보여주면서 고배당 기업이고 2023년도 배당성향은 이어질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양식품의 경우 K-POP, K-Culture 등의 열품으로 실적이 좋은 편입니다. 개별 주가 종목으로 보았을때 계속해서 우상향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 종목으로서도 장점이 있는 종목이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당의 경우에는 2020년에 800원, 2021년 1000원, 2022년 1400원, 2023년 예상배당금 1650원으로 배당금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높아지는 실적만큼이나 배당정책도 잘 펼쳐 배당주ETF에 편입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성장도, 배당도 기대해도 좋은 종목같습니다. 

 

 

● 수익률

 

TIGER MKF 배당귀족 ETF의 수익률은 계속해서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상장된지 얼마 되지 않은 ETF 이기 때문에 예단하기에는 이르지만 6개월 수익률이 11.63%로 꽤나 높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변동성이 꽤 있는 편이기는 하지만, 상장후 1~3년동안에 모든 종목들이 변동성을 가져가며 성장하기 때문에 수익률 대비 이 정도의 변동성을 감수할 수 있는 정도라고 판단됩니다. 

 

 

 

 

 

TIGER MKF배당귀족 ETF 의 투자포인트

 

TIGER MKF배당귀족 ETF의 구성 비중을 보면 어느 한쪽의 산업군으로 포트폴리오 비중이 치우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의 사이클에 상관없이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EFT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배당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ETF이기 때문에 배당정책, 배당성향, 그리고 실제로 배당된 결과를 가지고 구성된 종목이기 때문에 주주친화적이고 장기투자에 적합할 수밖에 없습니다. 배당금을 통한 복리효과를 누리기에 매우 좋은 EFT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10년 연속 배당금을 증가 혹은 유지한 기업에 섹터별로 분산투자
  • 건전한 재무구조와 주주친화정책을 바탕으로 장기투자에 적합한 배당귀족 기업

 

* 본 포스팅은 매매추천 포스팅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